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스웨덴 신규 웹사이트인 나노 플랫폼 오픈

작성일 2018.10.25 조회수 3,468

[기사 발행일 : 2018.03.29]

 

나노안전성에 대한 스웨덴 국가플랫폼인 SweNanosafe는 나노물질 안전에 관한 지식교환 및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규제기관, 과학자, 산업계, NGO를 비롯하여 나노물질 안전성에 관심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SweNanosafe 웹사이트는 영어로 된 정보를 스웨덴어로 제공하며, 화학물질, 화장품 및 작업환경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노물질이 어떻게 규제되는지에 대한 기초정보와 연구내용을 제공한다. 물질의 안전성 측면에서 화학물질의 합성, 개발, 생산, 사용 및 폐기물관리 등 전주기(Whole life cycle)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이 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 지식은행

- Q&A

- 일정 및 스웨덴 및 유럽의 주요 기타 정보의 링크 연결

이 사이트는 스웨덴정부의 나노안전성에 대한 국가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스웨덴 독성학 연구센터(Swetox)위원회의 일부이다.

스웨덴은 나노물질에 대한 규제를 주도하고 있으며, 올해 1월 1일 화학제품 내 나노물질에 관한 자료를 국가화학물질청 제품등록부에 통보하도록 하는 규정을 발효하였다. 기업들은 2019년 2월 28일까지 이 규정을 준수해야한다.

작년 6월 유럽에서는 ECHA가 나노물질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공개 웹사이트인 EUON(EU observatory for nanomaterials)을 출범시켰다.

이는 유럽집행위원회의 나노물질에 대한 신규 REACH 정보 요구사항의 도입이 지연됨에 따라 EU 나노등록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후에 만들어진 것이다.

네덜란드 국립환경보건연구소(RIVM)는 12월에 EUON의 영향력이 최소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chemicalwatch.com/65577/swedish-nano-platform-launches-new-website?q=n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