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3D 프린팅 중 발생하는 나노물질 감축 방안에 대한 연구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3,538

2017-09-13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는 “3D 프린팅 중 발생하는 나노물질의 특성 및 제어”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나노물질의 특성에 관한 실험은 노출 챔버 내에 7개의 다른 열가소성 물질을 이용하여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일정한 온도 조건 하에서 입자 수 농도, 배출량, 입자의 형태, 화학적 조성을 측정하여 3D프린팅 중 발생하는 나노의 방출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나노물질 제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인클로저, 압출기, 흡입 환풍기, 인클로저 환풍기, 여과제 등 다양한 제어 방법을 다르게 조합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평가된 8가지 제어 방법 중 헤파필터(high-efficiency particulate air, HEPA)가 부착된 인클로저의 나노물질 제거 효과가 가장 -큰 것(99.95%)으로 나타났다.

이에 저자는 나노물질 방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저온에서 저 방출물질을 사용하고, 3D 프린팅 중에 헤파필터와 같은 적절한 필터가 부착된 인클로저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http://www.safenano.org/news/news-articles/study-investigates-how-to-reduce-nanoparticle-emissions-during-3d-prin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