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집행위원회, 나노물질 측정 기술개발
2017-03-02
유럽 집행위원회산하 공동연구센터(Joint Research Center)는 비대칭형 흐름 장-흐름 분획법(asymmetric flow field-flow fractions(AF4))을 이용한 나노입자를 포함한 물질의 성질을 밝히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2011년 유럽 집행위원회는 나노물질을 정의한바 있으나, 실제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나노물질의 실제 성질을 규명하는 것은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다. 연구팀의 연구 목적은 나노물질을 정의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개발하는것으로, 다양한 측정방법과 AF4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반복횟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적정 실험조건을 정의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집체를 이루는 물질의 입자 측정이나 정확한 크기 분산을 위해 실험에 의해 생산된 신호를 어떻게 분석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기술적인 한계점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언급했다.
이 연구의 접근 방식은 코팅되지않은 다분산계 TiO2물질의 성질 분석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으며, 후속 연구과제에서는 위 연구결과와 개수에 입각한 크기분산 산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링크 http://www.foodnavigator.com/Science/European-Commission-develops-nanomaterial-measurement-techn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