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NGO 단체, 혼합물 평가계수(MAF)의 REACH 도입 촉구

작성일 2022.03.24 조회수 1,505

NGO 단체인 CHEM Trust는, ‘유럽집행위원회가 준비 중인 REACH 개정 사항에 혼합물 평가계수(Mixture Assessment Factor, 이하 MAF)*를 도입하고, 화학물질 혼합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비의도적 위험성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CHEM Trust는 3월 10일 발표된 ‘화학물질 혼합물(Chemical Cocktail) – 무시된 독성 혼합물의 위협과 해결방안‘이라는 보고서**를 통하여 MAF가 100으로 설정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십 년간의 연구에서 여러 화학물질이 물리적으로 섞여있는 혼합물 상태로 환경에 노출될 경우, 독성의 상승 효과(Toxic Cocktail Effects) 및 혼합물 효과(Mixture Effects) 발생 가능성이 입증되었으며, 결정적으로 각각의 화학물질이 개별 물질 평가에서 안전성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화학물질 혼합으로 인한 악영향은 발생될 수 있다.

 

CHEM Trust 연구책임자 Ninja Reineke 는 ‘현재REACH 규제 하 화학물질 안전성 평가는 혼합물 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단일물질 평가 접근방식을 기초로 하고 있어 전반적인 위험성이 크게 과소평가되고 있으며, REACH 규정 개정을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보고서의 과학적 내용을 검토한Olwenn Martin 교수(University College London)는 검토의견을 통하여 ‘최근 연구들은 서로 다른 화학물질이 혼합된 혼합물의 인체 노출 시 생식기관 및 뇌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지만, 현재의 평가방식은 여전히 단일물질 평가방식에 의존하고 있어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다.

 

단일물질의 위해성평가는 ‘위해도 결정비‘(Risk Characterisation Ratio, 이하 RCR)가 핵심지표이며, REACH 규제 하에서는 RCR 값이 1 이상인 경우 허용될 수 없다. MAF 는 노출평가 단계에 가중방식으로 적용되어 일반적으로 RCR 값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실제 환경에서의 화학물질 혼합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성은 이보다 더 클 수 있다.

 

CHEM Trust 는 아래 사항을 포함하여 MAF를 100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 혼합물을 구성하는 다양한 화학물질에 대한 MAF 10

- 산업군, 화장품, 살생물제 및 세제와 같은 다양한 노출원에 대한 MAF 10

 

CHEM Trust는 보고서에서, ‘MAF 도입은 화학물질 혼합물 평가방안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책이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노출시나리오에 대한 특정 지식을 얻는 등 업계의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산업계 의견

 

산업계는 REACH 규제에 MAF 를 포함시키는 것에 우려를 표명하며, ‘MAF 의 일반적인 적용은 ‘철저한 과학적 근거‘ 대신 ‘가상의 노출 및 위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여 규제 이행 절차를 복잡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NGO 단체인 유럽환경사무소(EEB)는 CHEM Trust 보고서 내용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제시하면서, 산업계 측에서 요구하는 ‘MAF 를 사용하지 않거나 또는 MAF를 10 으로 하향 조정‘하려는 의견에 대해, 결과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MAF 의 잠재력 약화를 초래한다고 주장하였다.   

 

유럽화학물질청(ECHA)은 화학물질 혼합물(Cocktails)에 대한 이해관계자 협의를 환영하며, 현재 REACH 개정방안 논의와 함께 MAF 정책 개발에 관한 이해관계자 협의를 지원하고 있다.  ECHA 는 올해 봄 워크샵을 통해 이해관계자 협의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 혼합물 평가계수(Mixture Assessment Factor, MAF)

유럽집행위원회의 화학물질전략(Chemical Strategy for Sustainability, CSS)에 의하면, 화학물질의 혼합 노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EU 의 화학물질 규제 내 ‘혼합물 평가계수(MAF)’를 도입할 예정이며, ECHA 의 주도 하에 구체적인 도입 방안이 논의 중이다.  

 

** Chem Trust 보고서(Chemical Cocktails – The neglected threat of toxic mixtures and how to fix it)

https://chemtrust.org/chemicalcocktails/

https://chemtrust.org/wp-content/uploads/Chemical-cocktails_CHEMTrust-report_March-2022.pdf

 

출처 : Chemical W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