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Nano Observatory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4,533

유럽 화학물질청(ECHA)과 유럽집행위원회(EU Commission)는 유럽연합의 Nano Observatory(EUON)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앞으로는 유럽연합의 시민들과 전문가들은 나노 물질 관련정보를 더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EUON의 정보들은 나노 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유럽연합의 여러 가지 규제(화장품, 살생물제, REACH 등)와 국가적인 인벤토리, 연구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구성되며, 일반 시민들뿐만 아니라, 정책 입안자, 산업계, NGO, 근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에게도 긍정적인 가치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ECHA의 사무총장인 Geert Dancet은 “현재 꽤 많은 나노 물질에 대한 정보가 이용 가능하다. 우리의 과제는 다수의 대중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이다. EU-ON의 목표는 나노 물질에 대해 조화로운 토론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원이 되는 것이다.“ 라고 밝혔다.

EUON 구축은 세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ECHA는 첫 단계를 위한 준비단계에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기 보다는 나노 물질의 정의와 용도에 대한 기존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또한 나노 물질에 대한 안전성 이슈와 관련된 연구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도 다룰 것이다. EUON의 첫 단계는 2017년 여름에 시작될 예정이며 다음 단계에서 상세한 제품들에 대한 검색기능을 포함할 계획이다.

EUON의 다른 대안 책으로 산업계가 나노 물질 사용에 대해 신고를 하도록 의무화 하는 EU-wide registry가 있었으나 산업계와 평가 당국에 비용 소모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어 유럽 집행위원회는 수년에 걸친 논의를 통해 EUON이 유럽 시장 내 유통되는 나노 물질에 대한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이라고 결론 내렸다.

링크 https://echa.europa.eu/-/citizens-and-experts-to-get-more-information-on-nano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