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NIOSH, 웹세미나에서 발표된 개정 CIB

작성일 2018.11.26 조회수 3,915

[기사발행일 : 2018.11.12]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The 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이하 NIOSH)은 ‘CIB(Current Intelligence Bulletin): 은 나노 물질의 직업적 노출에 대한 인체에 영향‘이라는 주제의 초안에 대한 웹세미나를 개최했다. 개정된 CIB 초안은 은 나노 물질의 직업적 노출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최신 과학 문헌 검토를 제공한다. 문헌 검토에는 실험용 동물 및 세포 시스템에서 은 나노 물질 노출에 의한 독성학적 영향, 은의 독성학적 영향에 대한 입자 크기 및 이 외 특성들의 영향을 다루는 연구 그리고 은과 은 나노 물질의 직업적 노출에 대한 측정 및 제어 관련 NIOSH의 권고사항이 포함된다.

 

이러한 데이터 평가를 토대로, NIOSH는 은 나노 물질(<100 nanometers(nm)의 기본 입자 크기)에 대해 공기 중 8시간 가중 평균노출기준(Time-weighted average, 이하 TWA) 농도인 0.9 μg/m3라는 권장 노출 한계(Recommended exposure limit, 이하 REL)를 개발했다. 이 REL 초안은 은 나노 물질을 생산하거나 사용하는 공정에 적용될 예정이다. NIOSH는 총 은(금속 분진, 흄, 가용성 화합물 및 은 자체)에 대해 10 μg/m3의 REL을 지속적으로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NIOSH는 작업장 노출 평가, 공학적 제어, 안전 작업 절차, 훈련 및 교육을 이행하고, 은 나노 물질의 노출로부터 인체에 작용하는 잠재적 부정적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 감시 기관을 설치하는 것을 추가로 권장했다. NIOSH는 은 나노 물질의 직업적 노출에 대한 잠재적인 인체에 부정적 영향에 대해 데이터 간 격차를 해소할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러한 CIB 초안에 대한 공개적 검토는 (1) 은 나노 물질의 인체에 잠재적 부작용에 대한 과학 문헌이 적절하고 분명하게 기술되었는지에 대한 코멘트를 얻고, (2) 은 나노 물질의 직업적 노출에 대한 NIOSH의 권고사항이 현재 과학적 지식과 일치하는지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회의 안건슬라이드 발표회의 참석자 목록 및 안건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CIB 초안에 관한 코멘트 마감일은 2018년 11월 30일이다. 

 

[출처 : https://www.safenano.org/news/news-articles/eu-us-roadmap-nanoinformatics-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