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WHO, 나노물질에 대한 환경보건기준문서 초안 발간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3,765

2017-06-23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국제화학물질안전계획(International Program on Chemical Safety, IPCS)에 따라 환경보건기준문서(Environmental Health Criteria, 이하 EHC) 초안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규제하의 위해성 평가자, 연구자, 위해성 평가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는 산업계가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EHC 초안에 따르면 최근 인공나노물질이 면역반응의 잠재 자극원으로서 결국 면역독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나노물질의 면역독성을 평가하기 위한 유효한 방법이 없으나, 나노물질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화학물질 유발 면역독성 평가법을 몇가지 소개하고 있다.

나노물질의 유해성 평가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평가 체계(유해성확인, 유해성결정, 노출평가, 위해성 결정)를 따라야 한는 것이 EHC 초안을 관통하는 핵심 논리이나, 이에 덧붙여 위해성 분석은 경우에 따라 사용용도와 재료를 고려하여 유연하게 진행함을 명시하였다. 또한 본 문서에는 탄소 나노튜브와 은 나노입자에 대한 사례연구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EHC 초안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safenano.org/news/news-articles/who-seeks-comment-on-draft-document-concerning-assessing-the-risk-of-immunotoxicity-associated-with-exposure-to-nano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