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EU 위험제품 경고의 25% 가 제품 내 유해화학물질 포함이 원인

작성일 2022.05.09 조회수 1,247

“Rapex, 장난감 또는 온라인 거래 제품 유해화학물질 포함 관련 지속적 문제 제기“

 

작년에 회원국 관할 당국이EU Safety Gate 신속 경보 시스템(rapid exchange of information system, Rapex)에 등록한 전체 제품위험경고 중 4분의 1이 제품 내 유해물질 존재가 원인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해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들이 안전망을 쉽게 통과할 수 있으며, 특히 장난감 및 온라인 거래 제품들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4월 25일 발행된 유럽연합집행위원회 연례 Safety Gate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총 2,142개의 경보가 신고되어 공개되었다. 이 수치는 영국의 EU 탈퇴로인한 Rapex 탈퇴에도 불구하고 과거 5년 간의 평균 신고 건수와 동일한 규모이다.

화학물질은 제품으로 인한 부상위험 다음으로 두번째로 위험한 원인으로 3년 연속 분류되었다.

 

작년 통계에서 장남감 관련 경고의 대부분은 장난감 내 유해물질 포함이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내분비계 교란물질이자 생식독성 물질인 비스(2-에틸헥실)프탈레이트(bis diethylhexyl phthalate, DEHP)과 같은 프탈레이트 플라스틱 함유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으며, 금속 물질 내 과도한 납 함유, 다양한 재료 내 니켈 함유 등도 다수 신고되었다.  

2021년 신고된 위험 경고의 절반 이상이 중국산 제품이었으며, 27%가 유럽산 제품이었다.

 

온라인 플랫폼 통한 거래와 수입 관련

 

유럽소비자권리단체(Beuc)는 온라인 거래 플랫폼(Online Marketplace)의 운영이 불법적인 수입 방지 위한 매우 중요한 도전 과제들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온라인 거래 플랫폼 내 제3국 판매자에게도 제품 안전에 대한 책임 부과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이슈는 유럽 규제 당국에서도 이미 파악하여 대응을 준비중이나, 작년 온라인 시장에서 거래되는 제품의 95%가 유럽 화학물질 법률에 따른 최소 하나 이상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온라인 거래 제품의 안전성 개선을 위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이하 위원회)는 이미 Safety Gate 에 등록된 위험경고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 이를 회원국 관할 기관에서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 감시 Web-Crawler를 도입하였다.

 

4월 26일 공개된 Rapex보고서를 통하여 위원회는, 이러한 감시도구를 통하여 회원국 관할 기관이 공급자를 추적하고 우려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아울러, Web-Crawler가 회원국들의 시장감시 협력을 확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것이나, 유해제품의 판매 및 소비자 전달 전 거래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장남감 안전 지침 개정안은 연내 발의 예정이며, 이 법은 더욱 엄격한 집행 매커니즘을 확보하여 온라인 판매자에게 현재보다 더욱 많은 책임을 부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관기관 반응

 

[유럽소비자권리단체(Bureau Européen des Unions de Consommateurs, kurz BEUC)]

 

- 과거 보고서와 2021년 보고서 비교 결과, 유해 화학물질 함유된 제품이 너무 많이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도달되고 있음을 지적

-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근본적 원인으로, 세관 또는 시장감시 당국의 인력 부족, 기술 장비 또는 재정자원 부족을 지목함

- 이와 함께, 유해물질 포함 제품이 반복적으로 제도적 감시망을 통과할 수 있는 다양한 허점이 존재함을 지적함

- 예를 들어, 통관 절차 시 세관이 적발한 의심제품의 시장 유입 차단 조치는, 조치 개시 후 4일 이내 시장 감시 당국 의견이 전달되지 않으면 차단 조치는 자동 종료되어 유입이 재개됨

- 또한 EU 법률 내, 제품 별 화학물질 함유 상한치 등 요구사항이 정의되지 않아 모든 것이 명시적으로 금지되지 않는 한 허용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등의 허점과 함께  구체적인 제품 별 금지 물질 또는 한계치 누락으로 감시 당국 법률 집행 난해함 등이 동일한 문제가 매년 반복되어 발생하는 원인임을 지적

- 전반적으로 제품 안전의 개선을 위하여 현재의 복잡한 규제 절차에 대한 조정과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많은 부분에 대한 개전이 진행 중임을 언급

 

출처: Chemical W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