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HA, REACH 등록이 요구되는 나노물질 규모에 대한 의견
ECHA는 EU 시장에 유통이 예상되는 나노물질 규모에 대한 과대 평가 가능성을 발표하였다. 현재까지 REACH 부속서에 따라 ECHA 에 등록된 나노물질의 수는 130 종이며, 이는 ECHA 가 초기에 예상한 300 종 보다 낮은 수치에 해당한다.
2020년 1월 REACH 개정안이 발효됨에 따라 기업은 나노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입증하는 추가 정보를 제출해야 하며, ECHA는 나노물질 등록률을 높이기 위해 안내서 발간, 웨비나 개최 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해왔다. 나노물질의 등록 건 수는 지난해 (60 건)에 비하면 2배 이상 증가하였지만, ECHA 는 여전히 기대치에 비해 낮은 등록률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EU 내 시장 유통 나노물질 정보가 관리되고 있는EUon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340 종의 물질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ECHA는 EU 시장 내 유통되고 있는 나노물질의 수를 약 300여 종으로 추정한 바 있다.
EUon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 프랑스 및 벨기에의 나노물질 신고 인벤토리
- 화장품규정에 따른 EC 의 나노물질 목록
- REACH 에 따라 등록된 나노폼(nanoform) 목록
Eurocolour 는 REACH 나노물질 등록 서류의 80 % 에 해당하는 102 개의 등록서류를 제출한 산업체 그룹으로, Euon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상당수 물질의 데이터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위해 ECHA 와Eurocolour는 올해 5월 관련 협의를 진행한 바 있으며, ‘Euon 에 등재된 나노물질 목록과 REACH 규제에 따른 등록이 필요한 나노물질을 구별할 필요성‘에 대해 상호 합의하였다.
ECHA 는 ‘규제 범위 및 톤 수 기준의 차이로 인해 각 나라에 신고된 나노폼(nanoform)이 모두 REACH에 등록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을 인정하고, 각 나라에 등록된 신고내용이 정당한지 ECHA가 확인할 수는 없으며, 이는 신고자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집행위원회는 나노물질의 정의에 관한 권고 및 공개협의 시 접수된 이해관계자 의견을 검토 중에 있다.
* EUon(European Union Observatory for Nanomaterials): EC 는 2017년도 ‘나노물질 공공 정보제공 사이트’를 개발하여 나노물질에 대한 새로운 정보, 식품, 의학 및 환경 연구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노물질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
( EUon Database : https://euon.echa.europa.eu/search-for-nanomaterials )
출처: Chemical W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