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CS, 나노와 콜로이드 형태의 구리에 대한 의견서 제출
Scientific Committee on Consumer Safety (SCCS)는 자료의 불충분을 사유로 나노형태와 콜로이드 형태의 구리물질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출된 자료는 대부분 금속 구리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며 나노소재 및 콜로이드 형태의 구리에 대한 필수 정보와 데이터들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였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나노구리의 추가적인 안전성 평가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SCCS는 7개 업체 29개의 나노 구리 제품에 대해 분석을 진행했지만 데이터 부족으로 평가를 완료하지 않았다. (화장품 내 나노 구리물질은 향균제로 사용)
제공된 자료에는 나노구리(혹은 이온)의 인체 흡수 가능성을 시사하였으며 특히 장기 중 간과 비장에 축적될 수 있다고 강조되었다.
발표된 문헌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리나노물질은 잠재적으로 돌연변이 유발, 유전 독성 및 면역독성을 가질 것으로 보았다.
특히 피부나 점막을 통해 흡수되어 세포에 들어갈 경우를 대비하여 화장품에 대한 나노 구리물질의 사용에 우려를 제기하였다.
SCCS Check list에 요구되는 사항과 제공된 데이터의 비교는 부록 1에 제공되며, 소비자 안전과 관련된 사항 부록2에 제공된다.
보고서는 아래의 링크에 제공된다.
출처 : https://nanotechia.org/news/sccs-publishes-opinion-copper-nano-and-colloidal-copper-nano& https://chemicalwatch.com/234015/more-safety-data-needed-on-copper-nanomaterials-in-cosmetics-says-sc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