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유럽 내 나노물질을 포함한 마스크 유통

작성일 2021.03.11 조회수 3,198

은 나노 물질을 포함한 마스크가 유럽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두 종류의 마스크가 은 나노를 포함하고 있다고 밝혀졌으며, 더 많은 나노물질을 포함한 마스크들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21년 2월 EURACTIV는 벨기에 정부가 은과 이산화타이타늄 나노 입자를 포함한 것으로 보이는 마스크를 제공했다고 보고했다.

벨기에의 보건 연구소인 Sciensano는 배포된 마스크 내 나노입자에 대한 안전성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나노 물질들은 마스크의 층 사이에 필터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은 나노 입자 뿐 아니라 알 수 없는 나노물질이 포함된 마스크도 유통되고있다.

 

Health Care Without Harm (HCWH) Europe은 ECHA에 서신을 통해 이와 같은 불법적인 나노 물질 사용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ECHA는 이에 대한 답변으로 비 의료용 마스가 그 자체로서 살균 제품으로 해당되는 것인지 유럽의 Biocidal Product Regulation에 따라 처리된 물품 (Treated article)인지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마스크 내부에 Biocidal 기능이 있다고 광고되고 있는 마스크는 Biocidal Product Regulation에 따라서 승인된 활성 물질만 사용해야한다.

현재 EU에서는 오직 두 가지의 나노 형태의 활성 물질이 소독제와 방부제에 사용될 수 있다.

위 두가지 물질은 나노형태의 은과 이산화 규소에 흡착된 은이다. 이는 Biocidal Product로 다른 나노물질은 EU 내에서 Biocidal 기능으로 사용될 수 없다.

 

논점은 시장에 출시된 제품에 은 나노의 Biocidal 특성을 언급할 때, 처리된 물질과 각 물질과 함께 Biocidal이라는 문구가 물질과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라벨에서는 위의 요건에 부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2019년 조사에 따르면 제공된 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가 36%에 해당했으며, 기본적인 Biocidal 물질의 정보가 누락된 경우가 있었다.

 

출처: https://nanodb.dk/en/news/nano-silver-used-in-face-mas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