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HA, Restrictions 을 통해 심각한 질병으로부터 시민 보호
기사 발행일 : 2021-02-16
EU REACH의 제한물질(Restrictions)은 암, 생식 독성, 천식 및 피부 알레르기와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며, 매년 10만 톤의 화학물질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예방한다.
유럽화학물질청(이하 ECHA)은 REACH 제한물질에 따른 비용 및 이점에 관한 새로운 연구(study on the costs and benefits of REACH restrictions)에서 고위험물질에 대한 제조 및 사용을 제한함으로써 향후 수 십 년 동안 매년 약 21억 유로의 건강 비용이 절감된다고 추정하였다. 암, 생식 발달 장애, 직업성 천식, 알레르기성 피부 및 호흡기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감소시키며, 이러한 질병의 사회적 비용은 매년 5억 유로에 이르고 있어 비용보다 이점이 4배 큰 것으로 추정된다.
이 연구의 모든 제한사항이 적용된다면 최소 7백만 유럽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유해화학물질의 노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미 5백 만 명의 사람들이 가죽과 섬유제품에 포함된 물질에 대해 민감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 제품들에 피부자극성 물질의 사용을 제한한다면 최대 18만 명 사람들의 알러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연간 최소 7억 8천만 유로의 비용 절감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제한물질은 매년 95,000 톤 이상의 유해화학물질이 환경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첨가된 미세플라스틱의 제한(안)은 향후 20년간 50만 톤의 미세플라스틱이 환경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할 것이다. 배출 감소를 통해서 식수, 음식, 공기를 통한 화학물질의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제한물질 조치에 대한 비용은 연간 12억 유로로 예상되며, 이러한 비용의 대부분은 기업들이 제한된 화학물질을 더 안전한 물질이나 기술로 대체하면서 발생한다.
위험성 관리 부서 담당이사 Peter van der Zandt 는 ''REACH 제한물질은 EU 내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관리하고 대체물질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연구를 통해 제한물질의 사회적인 이점이 비용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분류 및 라벨링 그리고 REACH의 허가물질과 함께 시민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규제의 근간을 형성한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배경
화학물질의 등록, 평가, 허가, 제한 (REACH) 규정에 따른 제한물질은 유해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인류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한다. 제한물질로 지정되면 제조·사용이 제한되거나 EU 시장내 판매가 금지될 수 있다.
이날 발표된 연구는 2016-2020 년도에 제안된 REACH 제한물질의 영향에 대한 ECHA의 분석을 제공하며, 2016년도 첫 번째로 발표된 제한물질 보고서의 비용 및 편익에 관한 결과에 이어 종합적인 영향을 분석하였다.
1월, REACH 허가물질의 사회 경제적 영향과 관련한 주제의 보고서가 발표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