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그래핀: 강철보다 200배 더 강한 미래 소재

작성일 2020.08.14 조회수 5,639

기사 발행일 : 2020-02-13

 

그래핀은 믿을 수 없는 힘과 그것이 제공하는 무수한 잠재적인 응용으로 미래 소재로 불리며, 유럽 연구자들은 그것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최초의 매뉴얼을 발표했다.

 

이 매뉴얼은 대학과 기업으로 구성된 Graphene Flagship 컨소시엄에서 발표했다. 2013 년에 설립된 이 컨소시엄은 2023 년까지 10 억 유로 이상의 예산을 가진 EU가 지원하는 3 대 과학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70명의 연구자들이 500페이지 분량의 무료 매뉴얼 작성에 참여했다.

 

Euronews에 따르면, Graphene Flagship의Mar García Hernández는 "그래핀 및 다른 2차원 재료를 생산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들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는 큰 책이다"라고 말했다. Graphene Flagship의 연구원들은 적어도 1,800개의 서로 다른 층이 있는 재료들이 빠져나간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지금까지 실제로 조사된 것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래핀이나 관련 재료를 어떤 용도로 쓰더라도 우선 만들 수 있어야죠. 이러한 이유로, 이러한 재료들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어떻게 특성화 할 것인가, 어떻게 그것들을 좋은 기질에서 최종 기질로 옮기는가에 대한 정확한 세부사항을 알려주는 책이나 논문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 Graphene Flagship의 과학기술 담당자인 Andrea Ferrari는 이렇게 Euronews에 말했다.

이 소재의 유연성과 복원력은 이 물질이 항공, 우주 탐사, 의학, 에너지 또는 전자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12월 Graphene Flagship은Airbus, Fiat-Chrysler Automobiles, Lufthansa Technik, Siemens 및 ABB 등 유럽 최대 기업과 제휴하여 그래핀을 활용한 프로토타입 (Prototypes)을 상용화했다고 보고 되었다.

 

출처: https://www.euronews.com/2020/02/13/graphene-meet-the-material-of-the-future-that-s-200-times-stronger-than-ste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