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프랑스, 식품 내 제조 나노물질의 식별 및 평가 개선 계획

작성일 2020.06.19 조회수 4,749

기사 발행일 : 2020-06-10

 

2020년 6월 9일, 프랑스 식품환경위생노동청(French National Agency for Food, Environmental, and Occupational Health Safety, 이하 ANSES)은 식품에 포함되는 제조 나노물질 목록을 첨부한 프랑스어 보도 자료를 발표했다. ANSES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제조 나노물질들이 식품에 사용된다.

 

• 제품의 외관 및 맛을 개선하기 위한 첨가제

• 식품 포장을 개선하기 위한 식품 접촉 물질

• 나노스케일로 존재할 수 있는 영양소 지향 성분

 

ANSES는 과학 문헌에 발표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식품첨가물 또는 나노입자의 존재가 입증 되거나 (7가지 물질: 탄산칼슘, 이산화티타늄, 산화철 및 수산화물, 규산칼슘, 제삼인산칼슘, 합성 비정질 실리카, 유기 및 복합 화합물) 의심되는 것으로 (알루미늄, 은, 금, 인산마그네슘, 구연산철암모늄, 나트륨, 칼륨 및 지방산의 칼슘염 포함 30가지 물질) 간주되는 성분으로 사용된 37가지 물질을 식별했다. ANSES는 식품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제조된 나노물질의 존재가 입증된 물질" 분류를 충족하는 최소 하나 이상의 첨가제 또는 성분을 포함하는 식품 제품을 약 900개 가량 식별했다. ANSES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식품에 사용되는 나노물질에 대한 목록을 만들었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다음 단계는 이러한 물질이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는 건강상의 위험을 연구하는 것이다. ANSES는 표준 또는 나노물질 특정(nano-specific) 위해성 평가 중 더 적합한 위해성 평가를 사용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적용하고자 한다고 언급하였다. ANSES는 이 접근법을 물질 선택에 적용하고 나노물질 특정 위해성 평가 방법론을 제안할 계획이다. 2021년 초까지 1차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처 : https://nanotech.lawbc.com/2020/06/france-intends-to-improve-the-identification-and-assessment-of-manufactured-nanomaterials-in-f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