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나노안전 클러스터, 나노 TiO2 안전 커뮤니케이션 전문 위원회의 최종 보고서 게재
기사 발행일 : 2020-05-27
2020년 5월 26일, EU 나노안전 클러스터는 나노 TiO2 안전 커뮤니케이션 전문 위원회(TF)의 최종 보고서가 게재 되었음을 발표하였다. 전문 위원회의 목표는 진행 중인 이산화타이타늄(TiO2)의 분류에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원회는 2018년 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운영 되었으며, 이용 가능한 과학 문헌으로부터 TiO2의 분류와 TiO2의 위험 가능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다.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폐 입자 과부하에 대한 과학 지식의 현재 상태를 이해하고 문서화하기 위해 2019년 4월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난용성 및 저독성 입자(Poorly soluble, low-toxicity particles, 이하 PSLT), 폐 입자 과부하, 쥐(rat)의 폐반응에 대한 인간 관련성에 대하여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구하고자 workshop이 열렸었다. PSLT에 관한 전문가 패널은 PSLT 흡입 독성학 연구를 수행하고 해석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였다고 한다. 전문 위원회 위원들은 PSLT 흡입 독성에 대해 의사소통할 때 PSLT workshop의 최종 보고서와 전문가 의견을 관련 과학 문서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다른 PSLT의 분류와 안전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할 때, 최종 보고서는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공개 토론을 다시 활성화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PSLT에 대한 명확한 정의조차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공개 토론이 과학적 합의와 차이가 존재하는 지점을 공식적으로 문서화하며, 향후의 안전성 평가 및 결정의 설계를 위한 기초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결론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