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EUON, ECETOC NanoApp에 관한 Nanopinion 게재

작성일 2020.05.15 조회수 4,960

기사 발행일 : 2020-05-08

 

2020년 5월 5일 EUON은 “NanoApp이 REACH에 따른 법적 의무 탐색에 도움이 된다”라는 제목의 Nanopinion을 게재했다. European Center for Ecotoxicology and Toxicology(이하 ECETOC)의 Olivier de Matos 사무총장은 등록자들이 나노폼(nanoform) set에 대하여 유럽화학물질관리청(이하 ECHA)의 지침을 따르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웹 기반 앱을 설명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 앱은 주로 "물질 등록 및 식별 지침에 적용 가능한 나노폼 부록" 을 다룬다. NanoApp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단계가 있다.

 

• 1단계에서는 사용자에게 평가 중인 나노폼의 IUCLID 등록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요청한다. 투명한 유사성 알고리즘과 의사결정 규칙에 기초하여, 앱은 그 나노폼들 중 두 개 이상을 기본 특성의 본질적인 유사성에 따라 하나의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한다.

• 2단계는 1단계 그룹화에 대한 기준이 충족되지 않을 때 적용되지만 기본 특성의 유사성 값은 여전히 사전 정의된 경계 내에 있다. 그런 다음, 이 앱은 사용자에게 그 잠재적인 나노폼의 정당성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는지 안내한다. 이것은 용해, 분산 안정성 또는 시험관 내(in vitro) 데이터일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가 앱에 도입되면 최종 평가 결과를 제공하고 나노폼 세트가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Matos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 앱은 나노폼 간의 유사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기준과 규칙을 확립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나노폼 세트가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결정 짓는다. ECETOC에 의해 시작된 이 앱은 독일의 BASF, 스페인의 Leitat, 네덜란드의 ThinkWorks의 핵심 팀에 의해 개발되었다. Matos 사무총장은 사용된 의사결정 논리, 방법 및 컷오프(cut-off)가 ECETOC Nano Task Force의 구성원 및 EU가 후원하는 Horizon 2020 연구프로젝트 GRACIOUS의 학술 및 규제 파트너를 포함한 업계와 모두 논의되었다고 밝혔다. 그 후 ECETOC는 이 앱의 데모버전을 ECHA에 전달했고, ECHA는 베타 버전을 테스트하고 사용된 방법 및 컷오프에 대한 근거를 검토하는 데 참여했다. ECETOC는 나노기술산업협회(NIA)와 협력하여 회원들을 더 참여시키며 도구와 그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Matos 사무총장은 나노물질과 그 기능을 특정짓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 방법과 나노폼의 유사성을 결정하는 컷오프가 향후에 수정되고 개선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NanoApp은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앱 테스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NanoApp의 최종 버전이 완성되면 ECETOC에서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출처 :  https://nanotech.lawbc.com/2020/05/euon-publishes-nanopinion-on-ecetocs-nano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