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OECD,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 발표

작성일 2019.06.06 조회수 5,509

[기사 발행일: 2019.05.31]

 

경제협력개발기구 (이하 OECD)는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에 관한 다음과 같은 보고서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대표단의 발전 – Tour de Table: Tour de Table 은 지난 2019년 2월에 열린 OECD 제조나노물질 작업반 (이하 WPMN)의 19차 회의에 대해 대표단이 제공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는 제조나노물질 뿐만아니라 국제 수준의 나노기술과 관련된 활동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여 보여준다.

제조나노물질의 위해성 평가를 위한 물리화학적 판단 프레임워크: 이 보고서는나노물질의 특성 및 동질성 확인에 가장 필요한 물리 화학적 변수 측정에 대한 적합한 시험방법을 안내한다.

나노물질의 측정 및 보고에 대한 지침-물리화학적 변수: OECD는 이 보고서를 통해 연구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과 더불어, 데이터 간의 유용성과 비교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관성 있는 데이터 보고(샘플 준비 및 측정 프로토콜에 대한 세부정보 포함)를 촉진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투명한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1) 데이터 생산을 위한 핵심 목표 소통에 기여 (2) 적절한 측정법의 확인을 용이하게 함 (3) 측정법의 한계 제시 (4) 나노물질 평가와 관련된 목적이 잘 나타난 좋은 보고 관행 강조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관한 OECD 시리즈 보고서의 목표는 인체 건강 및 환경 안전과 관련된 OECD 의 활동에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출처: https://nanotech.lawbc.com/2019/05/oecd-publishes-new-reports-in-series-on-safety-of-manufactured-nanomaterials-including-tour-de-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