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 발표
[기사 발행일: 2019.05.31]
경제협력개발기구 (이하 OECD)는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에 관한 다음과 같은 보고서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대표단의 발전 – Tour de Table: Tour de Table 은 지난 2019년 2월에 열린 OECD 제조나노물질 작업반 (이하 WPMN)의 19차 회의에 대해 대표단이 제공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는 제조나노물질 뿐만아니라 국제 수준의 나노기술과 관련된 활동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여 보여준다.
- 제조나노물질의 위해성 평가를 위한 물리화학적 판단 프레임워크: 이 보고서는나노물질의 특성 및 동질성 확인에 가장 필요한 물리 화학적 변수 측정에 대한 적합한 시험방법을 안내한다.
- 나노물질의 측정 및 보고에 대한 지침-물리화학적 변수: OECD는 이 보고서를 통해 연구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과 더불어, 데이터 간의 유용성과 비교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관성 있는 데이터 보고(샘플 준비 및 측정 프로토콜에 대한 세부정보 포함)를 촉진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투명한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1) 데이터 생산을 위한 핵심 목표 소통에 기여 (2) 적절한 측정법의 확인을 용이하게 함 (3) 측정법의 한계 제시 (4) 나노물질 평가와 관련된 목적이 잘 나타난 좋은 보고 관행 강조
제조나노물질의 안전성에 관한 OECD 시리즈 보고서의 목표는 인체 건강 및 환경 안전과 관련된 OECD 의 활동에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