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EU, 나노물질의 개념과 용어를 정립한 새로운 보고서

작성일 2019.03.01 조회수 4,783

[기사발행일: 2019.02.25]

 

유럽집행위원회(이하 집행위) 의 공동연구센터 (JRC)는 나노 물질의 정의에 사용된 주요 개념과 용어를 정립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는 유럽 연합과 각 국가 차원의 규제에 적용하기를 권고한다.

EU는 2011년에 나노물질의 정의를 처음 도입하였다. (2011/696/EU) 그 목적은 서로 다른 규정에 대해서도 나노물질에 대해 일관된 정의를 사용하고, 나노물질에 대한 특성을 동일한 방식으로 분석하는 데에 있다. 정의 자체는 입자 크기를 기반으로 하며, 물질의 유해성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 정의는 이미 살생물 규제, 의료기기 규제 및 REACH 와 같은 각 부문별 유럽 규제 뿐만 아니라 여러 EU 국가들의 규정에도 사용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JRC가 나노 물질 정의의 시행을 지원하기 위한 2 단계 중 첫번째로, 주로 나노 물질의 정의라는 맥락에서 핵심 개념과 용어의 풀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고서는 해당 용어들을 관련 규제 전반에 걸쳐 적용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두번째 단계에 해당되는 보고서는 측정에 관련된 내용으로, 주로 분석 접근법을 통해 정의에 따라 물질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출처: https://euon.echa.europa.eu/view-article/-/journal_content/title/new-report-clarifies-concepts-and-terms-of-eu-nanomaterial-defin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