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REACH 등록, 나노물질에 대해 더 많은 정보 제공 필요

작성일 2018.12.12 조회수 4,629

[기사 발행일 : 2018.12.03]

 

유럽집행위원회(이하 집행위)는 나노 물질에 대해 더 많은 REACH 정보를 요구하는 개정안을 채택하였다. 이 개정안은 나노 형태의 물질을 시장에 내놓은 기업들이 등록 서류에 기재해야하는 정보에 대해 명시하고 있으며, 이는 2020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새로운 요구 사항으로 인해 기업과 당국은 나노물질의 위험한 특성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및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이제 자신들의 물질이 새로운 정보 요구사항에 적용되는지 평가 해야한다. 변경 사항은 REACH 의 범위 내에 속하는 나노 형태의 물질을 제조 또는 수입하는 기업들에 적용된다. 여기서 나노 형태의 물질이란 집행위의 권고에 따라 나노물질로 정의되는 물질을 다룬다.

ECHA는 나노물질 등록자가 이번 개정안을 숙지하고 준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으며, 동시에 현재 기존 지침을 업데이트 하거나 새로운 지침을 발행할 필요성에 대해 검토 중이다.

 

배경

나노물질은 1 nm-100 nm 크기의 특징을 가진 특정 형태의 화학물질로, 촉매, 전자, 태양열 패널 및 배터리, 재료 과학 및 생체 의학 응용 분야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다. 기존의 물질 형태와 마찬가지로, 모든 나노물질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 과학적 증거는 나노 물질의 독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기존과 다를 수 있음을 나타낸다.

 

개정안은 여기에서 확인가능하다.

 

[출처: https://echa.europa.eu/sv/-/companies-to-provide-more-information-on-nano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