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IOSH, 건설 및 철거 환경에서의 나노물질 위해성 관련 연구보고서 발간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4,995

2018-01-09

영국의 직업안전위생연구소(The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IOSH)는 새로운 연구보고서인“건설 및 철거 환경에서의 나노기술: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Nanotechnology in construction and demolition: what we know, what we don’t)”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IOSH가 위촉한 Loughborough 대학의 연구원을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원들은 나노물질 혹은 나노물질을 포함한 제품의 제조자와 건설 혹은 철거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건설 환경에서의 나노물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을 실험실 환경에서 실험하였다.

본 보고서는 나노물질 관련 법령, 학술 및 제조업자의 문헌의 리뷰, 건설 노동자 인터뷰, 나노물질을 포함하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다양한 출처의 자료를 수집과 정리를 통하여 건설 환경에서 나노물질과 관련된 현 상황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외에도 건설 및 철거 현장의 설계자, 프로젝트 관리자, 계약자, 철거 전문가, 공급자, 안전위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지침서인 “산업계를 위한 지침서(Guidance for Industry)”도 발간하였다.

또한, 연구보고서의 보충자료인 “나노물질 확인 및 나노입자 방출 평가(Identification of nanomaterials and assessment of nanoparticle release)”도 발간되었다. 이는 나노물질의 확인 및 특성화, 손상된 표면에서의 나노입자 방출, 건설 및 철거 현장에서 발견되고 활용되는 복합재료의 나노입자 방출 및 이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하다.

[출처: http://www.safenano.org/news/news-articles/iosh-publishes-report-on-the-prevalence-and-risks-of-nanomaterials-in-the-construction-and-demolition-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