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RIVM(네덜란드 국립 공중보건환경연구소), nano observatory 비평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3,651

2017-12-05

ECHA 소속인 nano observatory는 나노 물질의 안전성 및 명확성을 다뤄왔지만 앞으로 EU 시장 내에서의 영향력이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네덜란드 국립 공중보건환경연구소(RIVM: Dutch National Institute for Public Health and the Environment)는 언급했다.

6월에 개시된 nano observatory인 EUON은 단일 시장 내 나노 물질 정보의 명확성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public website이다. 네덜란드를 포함한 몇몇의 유럽연합 회원국들은 mandatory European registration system을 요구했으나, EUON은 단지 세세한 정보 제공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RIVM은, EUON가 나노물질의 안전성에 관한 불확실성을 감소하는 데만 기여를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ECHA에 따르면, EUON은 “사실적이고 중립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있고, 안전 문제, 연구, 규제 및 국제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소비자, 작업자, 규제당국 및 과학자를 포함한 다양한 대중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방문자들은 나노물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건강과 안전에 관한 이슈, 연구, 규제, 국제 활동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나노물질 정의의 좁은 범위]

그러나 RIVM은 나노물질에 대한 정보가 “광범위한 범주의 제품 및 완제품에만 국한되며 그 제품의 이름에서 실질적인 물질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실제로 소비자가 ‘나노제품’을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고 그 결과 발생하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영향을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EUON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소비자를 위한 별도의 웹사이트를 운영 중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나 관할당국 및 산업계를 위한 정보에 가까우며, 나노물질을 위한 위해성평가체계가 불충분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NGO에서는 최근 나노물질 등록을 위한 REACH 부속서 개정에 대한 규정 초안 또한 미래의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한편, 산업계에서도 부속서 개정 전에 나노물질에 대한 정의를 우선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타 의견]

유럽 무역 연합 연구소(ETUI)는 nano observatory 대신 공급망을 따라 물질을 추적할 수 있는 국가 주무당국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투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나리오를 제안했다. 국제환경센터(Ciel)는 새로운 데이터가 없고 기존자료를 열거하는 형식의 EUON을 비판했던 NGO의 주장을 인용하며, 이러한 성격의 EUON은 나노물질과 관련된 지식격차(특히 노출 관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ECHA는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콘텐츠를 가지고 향후 몇 년간 웹사이트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외부 데이터베이스와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여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https://chemicalwatch.com/62304/impact-of-eu-nano-observatory-limited-rivm-says?q=n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