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ISO,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의 정의와 표준용어에 대한 기준안 발간

작성일 2018.02.08 조회수 3,751

2017-09-01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이하 ISO)는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의 정의와 표준용어에 대한 기준안인 ISO/TS 20477:2017, "Nanotechnologies — Standard terms and their definition for cellulose nanomaterial"를 발간했다.

기준안에 따르면 산업적인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은 목재펄프로 부터 화학적, 생물적, 기계적 공정을 이용하여 생산되며 재생가능하고 독특한 특성 때문에 여러 제품에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ISO에 따르면 현재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의 개발단계에서 몇가지 혼용되고 있는 용어가 소비자에게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물질이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지체하지 않고 표준 용어들의 정의를 위한 기준안을 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ISO는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의 시장이 성숙됨에 따라 이 표준 용어들이 향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되며 혼란을 줄이고 무역장벽을 제거하며 정책입안자나 규제 집행자들이 공통된 용어를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준안은 제조과정에서 생산되는 부 성분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셀룰로오스 나노물질과 관련용어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 용어들은 원료물질(식물, 동물, 박테리아, 조류 등)에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셀룰로오스 나노물질에 적용할 수 있다.

 

[출처: http://www.safenano.org/news/news-articles/iso-publishes-standard-terms-and-definitions-for-cellulose-nanomate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