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나노안전성 기술지원센터

소식

ECHA, REACH 등록이 요구되는 나노물질 규모에 대한 의견

작성일 2021.10.09 조회수 2,364

ECHA는 EU 시장에 유통이 예상되는 나노물질 규모에 대한 과대 평가 가능성을 발표하였다. 현재까지 REACH 부속서에 따라 ECHA 에 등록된 나노물질의 수는 130 종이며, 이는 ECHA 가 초기에 예상한 300 종 보다 낮은 수치에 해당한다.

 

2020년 1월 REACH 개정안이 발효됨에 따라 기업은 나노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입증하는 추가 정보를 제출해야 하며, ECHA는 나노물질 등록률을 높이기 위해 안내서 발간, 웨비나 개최 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해왔다. 나노물질의 등록 건 수는 지난해 (60 건)에 비하면 2배 이상 증가하였지만, ECHA 는 여전히 기대치에 비해 낮은 등록률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EU 내 시장 유통 나노물질 정보가 관리되고 있는EUon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340 종의 물질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ECHA는 EU 시장 내 유통되고 있는 나노물질의 수를 약 300여 종으로 추정한 바 있다.

 

EUon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 프랑스 및 벨기에의 나노물질 신고 인벤토리

- 화장품규정에 따른 EC 의 나노물질 목록

- REACH 에 따라 등록된 나노폼(nanoform) 목록

 

Eurocolour 는 REACH 나노물질 등록 서류의 80 % 에 해당하는 102 개의 등록서류를 제출한 산업체 그룹으로, Euon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상당수 물질의 데이터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위해 ECHA 와Eurocolour는 올해 5월 관련 협의를 진행한 바 있으며, ‘Euon 에 등재된 나노물질 목록과 REACH 규제에 따른 등록이 필요한 나노물질을 구별할 필요성‘에 대해 상호 합의하였다.

 

ECHA 는 ‘규제 범위 및 톤 수 기준의 차이로 인해 각 나라에 신고된 나노폼(nanoform)이 모두 REACH에 등록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을 인정하고, 각 나라에 등록된 신고내용이 정당한지 ECHA가 확인할 수는 없으며, 이는 신고자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집행위원회는 나노물질의 정의에 관한 권고 및 공개협의 시 접수된 이해관계자 의견을 검토 중에 있다.  

 

* EUon(European Union Observatory for Nanomaterials): EC 는 2017년도 ‘나노물질 공공 정보제공 사이트’를 개발하여 나노물질에 대한 새로운 정보, 식품, 의학 및 환경 연구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노물질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

( EUon Database : https://euon.echa.europa.eu/search-for-nanomaterials )

 

출처: Chemical Watch